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43 - 36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사회적 능력의 결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게임 놀이 활동(경주게임, 언어적 지시 게임, 게임판 이용 놀이)을 적용하여, 게임놀이가 친사회적 행동(자리 이탈, 대답하기)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 아동은 8세인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 2명으로 하였으며, 연구설계는 A-B-A 설계를 이용하여 회기별 변화를 알아보았으며, 동시에 전반적인 사회적 발달을 알아보기 위해 E-CLAC과 사회 성숙도 검사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로 비교하였다. 실험 기간은 16주에 걸쳐 주 당 3~4회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행동은 총 38회 관찰이 하였다. 회기 당 소요 시간은 총 50분으로 그 구성은 게임 놀이 시간 30분과 자유 놀이 시간 20분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게임 놀이 활동이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자리이탈 행동을 감소시키고, 자기 차례에 대한 반응인 대답하기 행동을 증가시켰고, 놀이행동과 대인관계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게임 놀이가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친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