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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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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9 - 17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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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범주성장애유아들이 로봇과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직접 관찰한 교사나 또는 로봇과의 상호작용 이후 이를 경험한 자폐범주성장애유아들을 관찰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로봇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점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에서 면담법을 사용하였으며, 교사들 10명을 면담의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로봇과의 상호작용에서의 긍정적이었던 경험을 언어적 형태와 비언어적 형태로 적극적으로 나타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면담을 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로봇이 자폐범주성장애유아에게 다양한 자극을 제공하고, 자폐범주성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교사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얻을 수 없는 차별화된 형태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교육적인 면에서의 활용도가 클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로봇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경우 자폐범주성장애유아들은 로봇을 통하여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보다 나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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