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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03 - 4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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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상동행동과 공격행동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소재 H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자폐성장애 학생 3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을 실시하였다. 구성절차는 자기교시훈련 3단계 중 용암적 자기교시방법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였고, 훈련과제의 내용은 문제행동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표준화 검사인 KISE-KIT(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Korea Intelligence Test for Children: 한국형 개인 지능검사)의 소항목 중 이름 기억하기, 숨은 그림 찾기, 동작성 검사로 칠교놀이, 그림 무늬 만들기를 일부 활용하였으며, 이러한 훈련과제를 중심으로 하여 인지적 모델링 훈련→외현적 지도 훈련 →외현적 자기지도 훈련→외현적 자기지도 감소 훈련→내현적 자기지도 훈련 등과 같은 절차를 기초선, 실험처치, 유지의 순서로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은 대상 학생 3명의 상동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은 대상 학생 3명의 공격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을 통한 교수전략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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