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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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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DSM-5가 발행되어 2000년에 발행된 DSM-Ⅳ-TR을 대치하였다. DSM-5에 나타난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전반적 발달장애(PDDs)의 하위유형들을 단일범주인 자폐스펙트럼장애(ASD)로 통합한 것이다. 그러나 이 변화는 DSM-5의 공식적인 출간 전후로 논쟁의 중심에 서게 되면서 연구자, 임상가, ASD를 가진 아동의 부모와 교사들에게 큰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논쟁과 관련된 10개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DSM-5 ASD를 둘러싼 논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첫째, DSM-5에서 PDDs라는 용어 대신 ASD를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DSM-5 ASD에는 DSM-Ⅳ-TR PDDs의 어떤 하위유형이 포함되는가? 셋째, DSM-5 ASD에서 스펙트럼은 연속체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넷째, DSM-5 ASD에 대한 차원적 접근이란 어떤 의미인가? 다섯째, DSM-5 ASD의 주요특징은 무엇인가? 여섯째, DSM-5 ASD의 중증도 단계는 적절한가? 일곱째, DSM-5 ASD 진단준거와 DSM-Ⅳ-TR 자폐장애 진단준거의 관계는 어떠한가? 여덟째, DSM-5 ASD 진단준거에 의한 출현율은 어떠한가? 아홉째, DSM-5 ASD 진단준거의 민감도와 명확도는 어떠한가? 열째, DSM-5 ASD의 최종진단준거는 초안진단준거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10개의 연구문제별로 DSM-5(2013)와 관련문헌들을 고찰한 후 결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고찰과 결론을 근거로 향후 DSM-5 ASD와 관련된 연구 및 임상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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