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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89 - 3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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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국의 정부 및 지역교육청에서 제공된 영유아평가에 관한 문헌과 영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평가 실제 기록 문서를 분석하고, 현장방문 및 비형식적 면담을 통하여 이의 실행을 확인함으로써 영국의 영유아평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그 결과 영국에서는 영유아평가를 위하여 정부 차원에서 명확한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지역교육청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모니터링과 지지를 하고 있었다. 정부차원에서 제공한 가이드라인에 근거하여 모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공통된 평가체제를 활용함으로써 기관간의 수평적 및 수직적 일관성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또한 체계적 평가와 평가결과의 합리적 활용에 근거하여 개별화 학습을 실현할 수 있었으며, 학습목표의 획득을 매우 세부적으로 추적하고, 증거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평가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조직화된 평가체제로부터 우리나라의 영유아평가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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