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문학에서의 현대적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파라텍스트가 갖는 특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포스트모던 그림책 12권을 선정한 후 해당 그림책의 파라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파라텍스트는 첫째, 독자의 읽기경험 연계자, 둘째, 다차원적 서사구조를 부각시키는 매개체, 셋째, 독자의 행위적 참여 촉진자, 넷째, 경계를 넘어서는 주제의 발현자의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를 통해,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파라텍스트는 파라텍스트의 원 기능이 최대로 활성화되는 공간이고, 이러한 원 기능이 변형되고 확장되는 가변적 지점이며, 글과 그림 간 연합의 장이자, 다채로운 즐거움이 존재하는 그림책으로 안내하는 통로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