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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1 - 2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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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양적으로 팽창되고 있는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물들의 전반적인 연구 경향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향후 질적연구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2007년부터 2012년 6월까지 유아교육관련 9개의 학회지(󰡔교육과학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아동교육󰡕, 󰡔아동학회지󰡕, 󰡔열린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학논집󰡕,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이상 가나다순)에 게재된 총 514편의 질적연구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질적연구 논문은 2007년에 78편에서 시작하여 2010년까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였지만 2011년 이후 소폭 감소하였다가 2012년 다시 증가하였고, 연구주제는 ‘교사’,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세 분야에 치중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세부 연구방법상으로는 일반적인 질적연구 방법이 353편(68.7%)으로 가장 많았다. 연구방법에 따른 연구주제를 세부적으로 살펴본 결과에서는 ‘교사’ 주제를 연구할 때 가장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연구참여자는 현직교사가 303편(40.2%), 유아가 293편(38.9%)으로 대부분의 질적연구의 초점이 교사 및 유아에게 맞추어져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분야의 질적연구가 주제, 방법, 참여자에 있어서 보다 다양화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전 연구과정 및 출판에 있어 질적연구와 질적연구자를 지지하는 환경여건이 조성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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