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9 - 20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문화를 특징짓는 핵심 주제어 중 하나인 대중문화는 유아들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대중문화가 유아들의 ‘지금’ ‘여기’에서의 삶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실제로 어떻게 대중문화를 이해하고 경험하고 있는지, 특히 문화수용자와 문화창조자로서 대중문화를 어떻게 체험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M유치원 자연반 만5세유아 34명을 33회 비참여 관찰 하였고, 유아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상호작용이 가장 두드러지는 맥락으로 자유선택활동 중에 이루어지는 자율적 미술활동을 중점적으로 해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자율적 미술활동 15회 관찰 전사본, 교사 및 유아와의 면담 전사본, 연구자일지 및 유아의 그림작품을 찍은 사진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주의 깊은 반복적 읽기를 통해 의미 단위로 묶은 후 문화수용자로서 혹은 문화창조자로서의 특성과 관련지어 주제어를 만들어 냈다. 연구결과 자연반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그림 그리기 활동에 참여하면서 대중문화에 대한 공통의 지식을 바탕으로 또래집단에의 소속감과 유대감을 강화시키고 있었다. 나아가 유아들은 단순히 대중문화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취향과 기호를 반영하여 대중문화에 대한 이미지를 다양하게 내면화시키는 적극적인 문화수용자의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 유아들은 능동적인 참여과정을 통해 성인이 만들어 낸 대중문화를 선택하고 해석하고 유희하며, 새롭게 변형하고 창조해 내는 문화 창조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대중문화 콘텐츠에 내포된 상업주의나 유해성이 유아에게 미칠지 모르는 악영향에 대한 염려를 논하기 이전에 유아들의 문화창조자로서의 역량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성인들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