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9 - 3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ADHD 아동 교육에 대한 스트레스 수준과 개선방안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교사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또는 메일, 메신저로 실시, 회수된 설문지 200부 중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38부를 제외한 162부를 통계처리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교육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는 부모관련 스트레스, 아동-수업관련 스트레스, 행정적 지원관련 스트레스 세 영역 모두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다. 둘째, 개인변인(성별)에 따라 여교사가 남교사에 비해 ADHD 아동교육에 대한 높은 스트레스 수준을 보였다. 셋째, ADHD 아동교육에 대한 개선방안은 ADHD 아동을 위한 교육환경에서 교사주도의 구조화된 환경, 열린 환경, 상황에 따라 변화가 가능한 환경 모두 적합하다고 응답 하였으며. ADHD 아동 자기통제 교육방법에는 인지적 문제행동수정, 부모교육, 통합교육에서 또래와의 사회성 기술 훈련법 등이 모두 적합하며, ADHD 아동 교육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 사회와 학교 그리고 부모 모두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