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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후기 아동기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및 환경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G광역시와 전남 소재의 초등학생 5∼6학년 405명을 대상으로 아동의 우울과 자기성찰지능 과보호에 대한 척도를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상관관계 분석과 각 변인 별 단순 및 중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자료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보호의 하위 요인 중 과잉애정을 제외한 과잉기대, 과잉보호, 과잉통제, 과잉간섭이 우울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자기성찰지능은 우울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우울에 모의 과보호와 자기성찰지능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보면, 모의 과보호의 하위 요인인 과잉기대와 과잉보호가 우울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고 자기성찰지능 역시 우울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성찰지능은 모의 과보호를 통제한 이후에도 아동의 우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즉, 아동의 우울을 설명해주는데 있어 개인적 요인인 자기성찰지능과 환경적 요인인 모의 과보호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내고 더불어 자기성찰지능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아동의 우울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과 자기성찰지능을 높일 수 있는 상담적 개입의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생 #우울 #자기성찰지능 #모의 과보호. #Schoolchild #Depression #Intrapersonal Intelligence #Maternal Overpro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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