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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동학회 한국중동학회논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05 - 2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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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사회의 근본은 온전한 가정이라 할 수 있다. 온전한 가정을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이슬람은 합법적인 남녀관계를 제외한 비 합법적인 관계에 대해서는 엄격한 처벌을 요구했다. 그래서 코란에 제시된 롯의 백성들 이야기를 동성애에 관한 알라의 경고와 처벌의 근거로 보았으며, 예언자 무함마드의 순나또한 이 구절을 동성애가 엄중한 처벌을 요하는 중대한 범죄라는 근거로 사용했다. 이후 4대 법학파와 현대적인 파트와를 제시하는 이슬람 법학자들 또한 코란과 하디스의 구절들을 동성애를 경고하고 처벌하기 위한 근거로 해석하였다. 그러나 이슬람사회에는 동성애 행위에 대해 태형, 추방, 사형(투석형, 화형,참수형, 생매장 등)과 같은 강력한 처벌을 요구하거나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칼리파, 군대, 시인, 수피, 종교 교사들, 궁중무용수, 맛사지 소년, 하렘의 여인들, 일반 여성들(목욕탕), 엘리트 여성들 등 통치자와 지배 계층뿐만 아니라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동성애가 근절되지 않았고 공공연한 비밀로 묵인되어 왔다. 이들이 동성애를 탐닉한 이유나 원인 또한 특권의식, 정치적 목적, 신에 대한사랑, 교육의 대가, 격리되고 억압된 여성들의 해방(자유), 남성중심사회에 대한 반항 등으로 매우 다양했다. 무엇보다 이슬람사회에 동성애가 근절되지 않은 주된 이유로는 동성애에 대한 언급과 처벌이 불명확한 코란, 코란의 불명확함과 해석의 개방성에 대한 분명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순나, 다양한 해석과 처벌 수준을 주장했던 법학파들로 인해 동성애에 대한 인식39)과 처벌이 천차만별이 되면서 하나의 통일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남성 동성애가 용인되는주요한 이유가 결혼하지 않은 남성들과 결혼한 남성들 간의 여성에 대한 투쟁을 완화시키고, 독신 남성들로부터 여성을 보호하기 위해서(Jelena Čvorovič2006, 86, 92, 101)라는 주장을 생각해 볼 때 동성애를 묵인하는 것이 이슬람사회를 유지하고 관리하는데 더 필요한 태도였던 것으로 보인다. 즉 샤리아를 통해 동성애를 최대한 억제하면서도 이슬람사회 내부의 동성애 관습을 묵인하여 인간의 성적 권리가 위축되거나 침해되는 것을 막음으로써 다수의 권리를 보호하려는 사회적 묵인으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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