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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65 - 18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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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상거래 방식인 소셜커머스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목적은 소셜커머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설명하기 위해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였다. 지각된 위험을 다차원적 개념으로 정의하고 심리적, 소스, 성과적위험의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여 신뢰와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위험의 세 가지 차원 중심리적 위험과 소스 위험은 신뢰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성과적 위험은 유의적인 영향을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수용모형과 관련된 모든 가설들은 지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세 가지 신념변수인 신뢰, 이용용이성, 유용성 간의 관계를 보면 지각된 신뢰와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세 가지 신념변수 모두 소셜커머스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용성, 태도, 이용의도 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입증되었다. 따라서 기술수용모형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후속 연구에많은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지만 한편으로 초기 연구로서 가지는 한계점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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