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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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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는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문화 키워드이다. 소비문화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비교문화적 관점의 도입이 학문적으로는 물론 실무적으로도 매우 필요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소비문화의 탐색적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기존의 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정리하고, 한국, 미국, 스웨덴 삼국의 문화적 특성이 각 국가의 소비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각 국가의 문화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Triandis(1995)의 문화차원을 활용하였다. 한국, 미국, 스웨덴 삼국 소비문화의 일상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한국과 미국, 혹은 한국과 스웨덴의 문화에 동시에 익숙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시적 영역의 소비문화는 기존의 문화를 그대로 재현한다. 문화의 재현은 특히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에 있어 강하게 나타났는데, 미국과스웨덴의 개인주의는 소비영역에 있어서도 남을 의식하지 않게 하지만 한국의 집단주의는 타자의 시선이 소비의 중요한 동인이 되게 한다. 한편 미시적 소비문화영역에서와는 달리, 기부, 환경친화적 소비 등 사회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거시적 영역의 소비문화에서는 소비관행이 문화와 괴리된 양상으로 발현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아울러, 탈물질주의 사회에서는 소비가 갖는 상징성이 약화됨에 따라 소비를 통한 자기정의 및 집단정의의 중요성이 낮아지고, 대중소비사회에서 다원적인 문화사회로의 전환이 이루어짐에 따라 경험적 소비가 확장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소비문화가 소비자들의 성찰적 기획을 통한 새로운 문화의 창조적 기제로서도 역할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문화 비교연구를 위한 탐색적 시도로서 본격적인 실증연구를 위해서는 다각적인 탐색적 연구들을 통하여 정제된 문항 풀을 추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문화범주에서 공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연구의 척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거시적 소비문화영역에서의 소비관행 및 영향요인, 그리고 탈물질주의 가치관과 경험적 소비문화에 대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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