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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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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부산, 울산 및 김해 지역의 여자 대학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허영성향을 외모에 대한 관심과 평가, 성취에 대한 관심과 평가의 4차원으로 구분하여 그 수준을 알아보고, 10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수준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허영의 각 차원이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수준과 어떠한 상관관계를 보이는지를 분석한 후에, 허영을 유형화하였고, 허영유형에 따라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가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첫째, 부산, 울산 및 김해 지역의 여자 대학생들은 외모에 대한 관심과 성취에 대한 관심 및 평가는 척도의 중간에 해당되는 보통수준이고, 외모에 대한 평가는 척도의 중간 보다 낮은 수준인 ‘그렇지 않다’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질적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는 지나친 허영의 사례와는 달리 전반적인 허영 성향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는 점과 흉터의 제거수술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수준이 보통에 해당되었다. 쌍꺼풀성형수술, 치아의 치열 교정수술, 지방 흡입수술, 코 성형수술, 턱 성형수술 등은 ‘하고 싶지 않다’는 수준이고, 입술성형수술, 문신, 유방 확대와 축소 수술은 ‘전혀 하고 싶지 않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여자대학생들의 경우 아직은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가 보편화되어 있지는 않다고 볼 수 있다.셋째, 외모와 성취에 대하여 관심이 많고, 성취에 대한 평가가 높을수록 성형수술을 많이 요구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외적인 아름다움도 겸비하려고 하는 현대적 사고방식이 여자대학생들 사이에 보편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입증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능력에 버금가는 외모를 위하여 성형수술을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성형수술 시장의 확대를 예측할 수 있다. 대체로 사회적으로 성공한 능력이 있는 여성들은 성형수술을 하는데 필요한 돈이 많고, 자신의 사회적 성공에 버금가는 외모를 가지려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이다. 넷째, 허영성향이 강한 집단이 허영성향이 약한 집단과 평가중시 집단에 비하여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수준이 차이가 남으로써 허영은 양적으로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와 차이를 보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허영성향이 강한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허영이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밝힐 질적 연구가 후속연구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에서는 허영과 성형수술에 대한 요구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초점이기 때문에 다른 변수를 고려하지 않았으나, 후속연구에서는 성형수술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수를 함께 고려한 분석과, 조사대상이 다른 집단의 비교연구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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