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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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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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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는 원동력의 본질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윤리적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행복한 소비의 특성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윤리적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는 원동력이 행복을 경험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윤리적 소비자가 경험하는 행복한 소비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윤리적 소비자 12명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자가 생각하는 행복한 삶은 무엇이며, 윤리적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생활에서 경험하는 행복한 소비의 특성은 무엇인지,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면서 겪는 갈등이나 어려움은 무엇인지에 대해 심층 면접하였으며, 이들의 진술을 질적연구방법인 현상학적 연구방법 중 Giorgi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윤리적 소비자들은 ‘함께 하는 삶’, 즉 나만 좋은 것이 아니라 주위 사람들과 나누는 공동체적인 삶, 본인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삶’, ‘내적으로 충만하고 소신 있는 삶’을 행복한 삶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들 윤리적 소비자들은 ‘관계를 맺는 소비’, ‘누군가를 돕는 소비’, ‘욕구를 조절하는 소비’, ‘의심하지 않고 안심할 수 있는 소비’, ‘소비환경을 변화시켜 나가는 능동적인 소비’를 하면서 행복감을 경험하고 있었다. 한편, 윤리적 소비자들은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면서 ‘윤리적 제품의 가격에 대한 부담’, ‘윤리적 제품을 찾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과 시간의 필요’, ‘윤리적 소비 대상에 대한 신뢰성 문제’, ‘시스템과 여건의 미비’,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가치관의 일관성을 지키지 못하는 점’ 등에 대한 갈등과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윤리적 소비자들이 도덕적 의무감에서 뿐 아니라 개인의 행복한 소비를 위해서도 윤리적 소비를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힌 것으로, 행복한 소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윤리적 소비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근거를 제공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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