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감성과학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83 - 9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의 글로벌화는 시장 환경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에 부응하여 디자인을 통해 글로벌경쟁우위를 차지하려 노력하는 글로벌 기업들을 위해 글로벌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글로벌소비자문화의 의미구조와 이동의 관점에서 글로벌세분시장을 구성하는 글로벌소비자문화, 글로벌 디자인 및 글로벌세분시장을 구성하는 소비자간의 순환적 인과구조를 규명하여 글로벌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연구의 틀을 창조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위해서 글로벌소비자문화-기반 글로벌디자인프로세스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먼저 글로벌세분시장과 글로벌소비자, 글로벌소비자문화 및 글로벌디자인을 고찰한다. 그 다음 이들 간의 인과구조를 규명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로서 McCraken의 제품의 문화적 의미구조와 이동에 관한 이론을 적용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연구의 틀을 구성한다. 그리고 글로벌소비자문화 중 10대 청소년의 글로벌문화에 대한 2차 자료를 바탕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로서 글로벌소비자문화-기반 글로벌디자인 전략을 제안하고 미래 연구를 위한 방향을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