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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57권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1 - 4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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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스리랑카 학교 한국어 교육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표를 위해 해외 한국학으로서 한국어 교육이라는 측면에서 교육의 질, 교육 내용의 다양성, 그리고 교육이 지속 가능성 등 세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무엇보다 이 모든 논점을 스리랑카의 교육 체계를 기본 조건으로 두고 살폈다. 한국어 교육의 효율성이나 지속 가능성을 고민할 때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상은 바로 스리랑카 정부의 교육 체계이다. 세부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나 교재, 교육내용 등의 문제보다 스리랑카 정부의 교육 체계를 이해하고 그 제도 안에 놓여있는 한국어 교육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개선이나 지속 방법 또한 정부 제도의 틀 안에서 이를 활용하거나 따르는 방식으로 모색해야 한다. 논문에서는 (1) 교사 역량 강화, (2) 교육 단계별 표준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3) 인적 지원과 공모 과제 협력 등 세 가지를 스리랑카 한국어 교육에서 시급해 해결해야 할 문제로 제기하였다. 이들 문제의 해결 노력은 스리랑카 안에 한국어/학 교육과 연구에 대한 수요와 공급의 자생 구조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현지와 국내 전문가 및 기관들의 협업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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