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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하이데거학회 현대유럽철학연구 현대유럽철학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7 - 14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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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일차적인 목표는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토포스를 해명하는 것이다. 예술작품은 특이한 존재방식을 가지고 있다. 하이데거의 지적처럼, 통상 사람들은 사물 또는 도구의 관점에서만 예술작품을 바라본다. 하지만 그럴 경우,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특이성’을 놓치고 만다. 이 글의 목적은딜타이와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을 중심으로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특이성을 밝히는 데 있다. 딜타이는 “정신(Geist)” 개념을 가지고 예술작품을 이해한다. 그에게 정신은유한한 ‘인간’ 정신이며, 역사적인 삶의 정신이다. 예술작품은 이런 정신의표현이다. 반면 하이데거는 “존재(Sein)” 개념을 가지고 예술작품을 이해한다. 그에게 존재는 유한한 인간 현존재를 통해서 드러나는 시간(역사)적인것이다. 예술작품은 이런 존재가 실현되는 장소다. 비록 하이데거가 인간 중심적인 근대미학을 비판하고 있기는 하지만, 작품이 사물이나 도구의 측면에서 이해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창작자와 감상자의 창작과 보존 과정을 작품의 필연적 계기로 설정한다. 창작과 보존 과정이 생략된다면, 작품은 존재할수 없다. 그것은 딜타이에게도 마찬가지다. 예술작품은 하나의 사물이라기보다는 정신이 체험한 것을 표현한 것이다. 작품 감상은 작품에 표현된 정신을추체험하는 과정이다. 딜타이에 따르면, 체험, 표현, 이해라는 정신의 순환과정, 그 ‘사이’에 예술작품이 존재한다. 세 가지 계기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빠진다면, 작품은 존재할 수 없다.본 논문이 딜타이와 하이데거의 예술철학에서 도출해낸 예술작품의 존재론적특이성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작품은 전통 철학이 만들어놓은 이분법(예컨대 자유와 필연)에서 빗겨난 ‘사이 존재’이다. 둘째, 예술작품은 인간과의 연관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셋째, 예술작품은 한갓 물리적 사물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스스로를 변모시키는 자기 창조적 존재방식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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