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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기독교사회윤리 기독교사회윤리 제4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2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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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독교 세계시민교육의 개념과 기독교 세계시민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도출한 개념을 기독교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적용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기독교세계시민의 핵심역량으로 비범성, 세상성, (빛과 소금으로)책임, 사랑(환대), 실천으로 도출되었다. 이 5개의 핵심역량은 3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차원은 기독교 정체성으로 비범성과 세상성이고, 2차원은 사랑(환대), 3차원은실천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기독교유아세계시민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의해서 3차원에서 시작하여 1차원으로 발달하게 된다. 유아는 부모와 성인의 3차원적인 행동을 보면서 3차원의 행동을 하게 되면서 2차원의 사랑과 환대, 1차원인 정체성의 순서로 발달해간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기독교세계시민교육 적용을 통해 다음세대가 어려움에 빠져 있는 인류에 문제를해결해 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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