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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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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5 - 15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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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정부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방송영상산업 육성을 전략산업으로 추진하는 가운데 영상제작단지가 지역에 미치는 효과가 장소마케팅 특히 도시마케팅이 달성하고자 하는 효과와 유사하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이에 영상제작단지의 유형과 조성의 기대효과를 도시마케팅 관점에서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상제작단지의 도시마케팅 자산화 과정을 고양시의 수조특수영상촬영장 조성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영상제작단지의 도시마케팅 자산화 과정은 입지단계, 기업유도단계, 관광유도단계로 구성된다. 영상제작단지는 입지단계에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촉매 역할을 수행하며 기업유도단계에서는 선도기업을 해당지역에 유치하는 기업유도형 도시마케팅 자산으로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관광유도단계에서는 촬영장에서 제작된 영상콘텐츠를 바탕으로 도시영상관광을 활성화 하므로 관광유도형 도시마케팅 자산으로 확장될 수 있다. 그리고 도시의 성장을 촉진하고 도시브랜드를 강화시켜서 우수기업과 창조계층의 우수인력이 해당 도시로 추가 유입되는 선순환의 도시마케팅 자산화 과정이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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