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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기독교사회윤리 기독교사회윤리 제27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69 - 39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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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사회에서는 소비자의 권한과 더불어 그 책무도 커지고 있다. 과거에 소비자 윤리는 좋은 물건을 싸게 사는 경제합리성을 추구하는 데 강조점이 있었다. 하지만 윤리적 소비에서는 소비자의 소비행위가 자연환경과 동물, 지역공동체, 저개발국 생산자와 노동자에게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도록 요청한다. 말하자면, 윤리적 소비활동에는 경제합리성을 넘어서 지속가능성, 지역공동체성, 그리고 공정성이라는 윤리적 가치들이 내포되어 있다. 지속가능성이란 가치는 현세대의 소비활동이 미래세대의 환경권과 생존을 위협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려면 소비자는 환경친화적인 녹색소비를 실천해야 한다. 공동체성이란 가치는 신자유주의 시장경제 영향으로 생겨나는 지역공동체의 붕괴를 극복하고 상생하는 지역공동체를 지향한다. 그러려면 소비자는 지역 생산품과 지역내 소비를 활성화하는 로컬소비나 지역화폐에 관심해야 한다. 공정성이란 가치는 국제무역에서 일방적으로 불이익을 당하는 저개발국 생산자와 노동자를 보호하려는 노력이다. 이 일을 위해 자선이나 시혜 대신에 공정한 값을 지불하도록 힘써야 한다. 윤리적 소비를 확대하여 보다 나은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과제는 우선 윤리적 소비에 대한 교인들의 인식을 확산시키는데 있다. 나아가 교회가 에너지를 절약하고 유기농산물로 식탁을 차리고, 지역생산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며, 교회카페 등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활용함으로써 윤리적 소비행위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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