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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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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9 - 22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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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통계변수는 외국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자국중심주의 성향을 파악하는 중요한 선행변수이다. 우리나라의 수출시장으로 매우 중요한 아세안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징이 다인종과 다종교임을 감안, 본 연구는 아세안 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잘 갖추고 있는 말레이시아시장 소비자의 자국중심성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인종과 종교변수 역시 자국중심주의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CETSCALE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자국중심성향의 정도를 구분하고, 자국중심성향이 강한 소비자와 약한 소비자가 외국제품의 구매경험과 향후 구매의사, 그리고 원산지 선호도에 실제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외국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가치차원을 요인분석으로 파악하고 이들 각각의 가치차원에 대해 자국중심성향의 정도가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시장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의 전문경영인들에게 마케팅전략의 시사점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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