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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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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21 - 3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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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중심이었던 비즈니스 모델에서 탈피하여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모델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이에 따라, PSS(Product Service System)는 기업에게 지속 가능성을 상승시켜주며,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대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한편 오늘날 제품과 서비스 설계에서 사용자 경험을 반영하는 노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차량 내에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서비스 산업인 텔레매틱스 산업에서 기업들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사용자 경험과 PSS 구성요소 간의 관계에 관하여 밝혀진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PSS의 구성요소인 Product, Service, Product-Service Platform 중 어떠한 요소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시키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NATE Drive ⟶ T Map ⟶ MIV의 3단계로 변화해 온 SK텔레콤/플랫폼 모바일 텔레매틱스 사례를 종단적으로 분석하고 연구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Product와 Service 보다 Product-Service Platform이 더 중요한 요소이며 사용자 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사례연구 결과를 통하여 사용자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PSS 구성요소를 이해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PSS 컨버전스 신제품개발의 성공 요인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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