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1 - 1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스포츠 게임품질의 하락에 따른 관중의 선호와 재관람 의도에 보상 방법의 차이(인지 및 감정 보상)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스포츠 게임 품질의 하락 시 관중 반응을 회복시킬 수 있는 적절한 속성의 보상을 탐색하였고, 회복 및 보상의 역설(recovery paradox)이 스포츠 분야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지에 대한 검증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스포츠 상황이 부정적 상황과 부정적 상황이 발생하지 않은 평소상황으로 나뉜다고 가정했을 때, 부정적 상황이 발생할 때보다 평소 상황에서 주어지는 보상이 관중 반응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인지적 보상보다 감정적 보상이 관중 반응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부정적 상황에서의 감정적 보상이 평소 상황에서의 어느 보상보다 효과가 높다는 회복 및 보상의 역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부정적 상황에서 감정적 보상을 제공할 시, 평소 상황으로의 회복 단계를 넘어 관중 반응이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포츠 게임품질의 하락에 따른 관중의 선호와 재관람 의도에 인지적 보상보다 감정적 보상이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