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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 - 9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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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서는 신제품 개발의 성과를 결정하는 불확실성을 줄이고 보다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여 열린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성과제고를 실현하기 위해 외부의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도 주요 연구주제로서 다루어지고 있으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일관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많은 기업들이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는데 그치고 그들의 참여 효과와 특성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에서도 신제품개발 성과의 원인으로서 외부인 참여만을 보고 있고 외부인의 참여 과정과 성과를 직접적으로는 다루고 있지 않다. 따라서, 신제품개발 성과의 원인으로 제시되는 외부전문가 참여는 설명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린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인 외부인 참여와 그 과정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통해 외부인의 참여 인원이 아닌 참여기간이 정보의 양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요인임을 찾아냈으며, 또한 외부인 참여에 의해 제공되는 정보와 신제품 개발 성과와의 정(+)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신제품 개발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열린 혁신으로의 외부인 참여 활동은 외부인이 제공하는 정보의 효과적인 활용에 의해 결정되므로 외부인에게 충분한 참여기간 확보와 같은 상황 요인의 설정 등과 같은 효율적인 정보이전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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