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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61 - 67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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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정보보호 교육과정은 관련 분야 전공교수를 중심으로 협동 또는 연계 과정의 형태로 정보보호 인력을 양성하기 시작하였으나, 수요나 질이 산업체의 요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정보보호 인력 양성이 핵심과제로 떠오르는 시점에서, 시장수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정보보호 교육과정이 개발되어 운영되어질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하여 정보보호 산업분야에 전 세계 시장의 75%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미국의 정보보호 표준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사례에 대한 분석과 우리나라의 정보보호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하여 정보보호 인력 양성을 위한 표준교육과정의 개발 및 운영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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