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9 - 6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 체육수업 중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자폐학생에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충청남도 S 중학교에서 정규 통합 체육수업에 참가하고 있는 체육교사 2명, 특수학급 교사 1 명, 자폐학생 2명과 또래 학생들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 2011년 9월부터 10월까지 학교행사를 제외한 8주간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의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원 자료를 전사하고, 내용분석을 통해 영역별 주제를 생성하였다. 현장일지를 작성하고 캠코더를 촬영하여 연구의 진실성 및 윤리성에 대해 지속해서 검증 시행하였다. 자폐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된 통합 체육수업을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체육에 대한 동기유발과 성취감을 맛보고 더 나아가 자아 존중감을 고취 시켜주었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체육 수업은 또래 학생들과의 사회성과 참여태도, 자아가치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셋째, 체육교사의 세밀한 수업 프로그램 구성과 높은 친밀도는 자폐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수업을 할 수 있었다. 즉, 체육수업 참여의지가 고취되었고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증진됨으로써 학우들과 상호관계가 원활하게 개선되었으며 다른 체육교사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성공적인 정규통합 체육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수업뿐만 아니라 수업 이외의 시간에도 다양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시급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