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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93 - 40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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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자치단체에서는 지역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도시브랜드 심벌을 제정하여 도시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는 2002년 월드컵을 앞두고 2000년 서울시 도시브랜드 'Hi Seoul' 심벌을 제정하였다. 제정 배경은 “서울시민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서울의 역동적 이미지를 브랜딩화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마케팅 할 수 있도록 하여 서울의 정체성, 시정비전, 목표 등 서울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2006년 서울시정개발연구원에서 발표한 보도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 도시브랜드 심벌에 나타난 ‘Hi Seoul'은 역사, 전통, 문화 등 서울시를 대표하는 도시브랜드로서의 정체성과 차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브랜드 심벌에 나타난 문제점을 찾고자 한다. 분석방법은 의미구조 모형으로 서울시 도시브랜드 심벌의 제작의도인 그래픽 형태의 의미와 브랜드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시 도시브랜드는 심벌의 제작의도인 그래픽 형태의 의미요소와 브랜드의 의미요소는 연계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울시 도시브랜드 심벌의 그래픽 표현이 그래픽 제작의도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색채는 전통 오방색을 기초로 적색, 황색, 청색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전통 오방색을 서울의 대표색이라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현재의 서울시 도시브랜드 ‘Hi Seoul' 심벌은 서울시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도시브랜드 개발에 있어 도시의 정체성을 브랜드 심벌로 나타낼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와 방법이 필요하다. 앞서 나타난 문제점들을 해결할 때 서울시 도시브랜드는 시대의 유행이 아니라 한국을 대표하는 도시브랜드로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며 세계적인 도시들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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