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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 - 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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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기술의 경계가 무너지는 Human 3.0시대에 테크놀로지의 비약적인 발전은 시, 공간, 자원 등 환경적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과거 소셜미디어는 부상하는 매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데 그쳤지만, 이제는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패션브랜드들도 3D, SNS, LBS, AR 등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GPS를 접목한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LBSNS)로 새롭게 확산되며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국내외 LBSNS의 현황 및 국내외 패션브랜드들의 LBSNS활용한 소셜마케팅 활용사례를 살펴보았다. 마크 제이콥스, 지미추, 갭, 노스페이스, 베네통그룹 등이 적극적인 마케팅을 꾸준히 펼치며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연동하여 Viral Marketing, 광고노출, 브랜드홍보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었다. 2011년 국내패션브랜드 최초로 씨온과 ‘스파이시칼라’와 패션전문소셜커머스인 ‘패션투게더’가 이벤트를 진행하며, 브랜드인지도와 홍보에 활용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능동적인 사용자의 참여와 인터렉티브한 경험과 매장 방문율을 높이고 재미와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마케팅역역의 확장을 이끌어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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