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4 - 49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전교사교육단계 예비특수체육교사의 모의체육수업에서 나타난 지적장애학생들의 신체활동 수준과 수업 내용 그리고 교사 행동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충청남도 천안시 소재 B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4학년 재학생 22명과 지적장애를 가진 만 10세~13세의 장애학생 12명이었다. 모의체육수업은 15분 간 이루어졌으며, 디지털 캠코더를 활용하여 촬영하였다. 촬영된 모의수업 비디오 자료는 SOFIT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자료는 집단별 빈도분석과 집단간 독립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장애학생 체육지도 봉사활동 경험이 많은 예비특수체육교사 집단이 봉사활동 경험이 적은 집단보다 지적장애학생들을 더 활동시키고 있었다. 또 수업 내용에서 많은 기술 연습 시간, 적은 학습 준비 시간 그리고 교사 행동에서 적은 관리 운영 시간, 많은 학습 지도와 동작 시범 시간 등을 나타내어 체육수업을 효율적으로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결론적으로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체육수업에서 사전 체육지도 봉사활동 경험이 예비특수체육교사들에게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