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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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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7 - 1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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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통합체육수업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교수적 수정 중재(instructional adaptation intervention)를 실시하여, 교수적 수정 중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과 수업참여행동,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적용된 교수적 수정 중재의 주요 구성요인은 행동강화 방법과 교사 사전교육자료, 담당교사와 사전 회의를 통한 교수내용, 교수집단화 수정, 그리고 보조자의 언어적 촉진이었다. 교수적 수정 중재는 3명 모두 통합학급 체육시간에 담당교사에 의해 이루어졌다. 연구 방법은 단일대상연구로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고, 중재 종료 후 일반화와 유지를 검사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체육수업에서의 교수적 수정 중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발생률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통합체육수업에서의 교수적 수정 중재가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발생률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었다. 셋째, 통합체육수업에서의 교수적 수정 중재가 장애학생의 신체활동 증가를 가져오는데 효과가 있었다. 넷째, 교수적 수정 중재 종료 후 일반화 및 유지 기간에 연구 참여자 A, B의 문제행동의 감소와 수업참여행동, 신체활동의 증가에 효과적이었으나, 연구 참여자 C의 경우는 그 실질적인 중재가 제공되지 않았을 때 그 효과가 일반화 및 유지되지 않았음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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