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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79 - 39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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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경영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기업의 다양한 친환경적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에게 기업의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 구축은 쉽지 않다. 친환경 브랜드는 기업이 실제인 아이덴티티를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이미지와 일치시키는 효율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소비자에게 친환경 브랜드로 인정받는 사례를 보면, 친환경 브랜드 구축을 위해 강력한 메시지,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장기적 일관성이 필요하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속가능지수는 환경, 사회, 경제로 구성되며,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것은 ERISS 지속가능지수가 있다. ERISS 지속가능지수 항목에서 환경지수 상위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설문을 통해 조사한 결과, 환경지수 순위와 소비자 인식순위가 일치하지 않아 환경지수가 높은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현실을 보여준다. 기업의 주력 업종과 연계된 환경 모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친환경 기업의 소비자 판단은 광고와 평소 기업이미지에 크게 의존했다. 친환경 이미지 구축을 위한 효율적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는 이해하기 쉬운 명확한 메시지,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소비자 감성 지향의 브랜드 전략이 필요하다. 친환경 브랜드의 성공은 언어적 간결성, 시각적 표현의 상징성, 제품의 진실성, 그리고 소통의 지속성에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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