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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23 - 2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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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 성 개념의 변화가 패션디자인을 통해 표현된 상징적 의미를 확인하여 미래 패션디자인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기초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 시대의 성 개념은 이분법적 사고의 붕괴로, 하나의 성에 안주하지 않는 유목적 성, 성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수평적 성, 성의 구분이 사라지는 무경계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패션디자인에서 성 개념은 의복이나 외모에 성적인 특징을 나타내지 않고 정체성을 숨기는 가장성, 화장이나 성형, 의복의 착용방법에 따라 다른 성으로의 전환이 가능한 인공성, 여성성과 남성성이 하나의 의복에 공존하는 통합성으로 상징되고 있다. 성 정체성의 표현에 있어 유연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성 개념은 패션디자인에서 성적 정체성을 표현하지 않거나 어떠한 성으로도 전환될 수 있으며, 착용자의 의도나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른 성적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는 열린 디자인을 추구한다. 포스트 디지털 시대에도 성에 대한 태도는 개방적일 것이며 성을 구분하는 모호함은 더욱 심화 될 것이다. 패션디자인 역시 모든 성을 인정하고 함께 공존하는 열린 성 개념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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