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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3 - 1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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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성들의 미적 욕구가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화장품 소비량과 생산 기술은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국산 화장품의 품질과 디자인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며 전 세계적인 한류열풍을 발판으로 하여 해외시장에 진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시장은 매우 거대하고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서 우리에게는 블루 오션과 같은 곳이다. 이미 많은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에서도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이 시점에 보다 중국인의 감성에 맞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이란 무엇인가 하는 이론적인 바탕을 정립해야 함을 절감하여 본 논문을 착수하게 되었다. 특히 수출용 화장품 패키지를 디자인함에 있어서 중국과 우리와의 색채감각의 차이는 반드시 파악해야 할 부분이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사상을 공유하여 색채감성에 있어 유사한 면이 있지만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분명한 차이점도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의 선호색채와 기피색채에 대한 자료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와의 상이점을 파악하고 수출용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올바른 색채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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