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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7 - 3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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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공공공간은 개인주의 팽배로 사회적 소통 공간으로서의 기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이용자들 간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로써, 공공공간의 기능과 가치 향상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참여, 공개, 대화, 커뮤니티, 연결 등의 소셜미디어의 특성들을 공공공간의 지향점으로 이해하고, 공공공간에서 공공성의 증진, 사회적 소통 강화를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의 적용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랙션 디자인과 소셜미디어 관계성 모색을 위한 문헌연구와 사례 연구를 통해 그 의미와 가치를 분석, 인터랙션 디자인의 적용 방법을 설정하여 제시한다. 사례 분석을 통해 공공공간의 인터랙션 디자인은 이용자 간의 소통과 교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능보다 즉각적 반응을 통한 단선적인 참여, 경관의 연출로 인한 경험 창출에 더 높은 효용 가치를 가진다. 장소성의 배려와 지역 기반의 콘텐츠 적용은 이용자와 시스템 간의 인터랙션 유형이나 공공메시지의 성격에 관계없이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공공공간의 인터랙션 디자인은 인간적 관계가 상대적으로 결여된 소셜미디어의 한계을 극복하고, 공동체 형성을 통한 사회 통합을 가능케 하는 현실적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의 원리 적용과 사회문화적인 공공공간 콘텍스트를 고려한 콘텐츠 적용과 기술의 통합이 요구된다. 즉각적인 결과를 제시하는 인터랙션, 지역 기반의 공공정보, 안전한 범위 내에서의 개인 정보 공개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대화를 통한 인간적 연결과 사회적 관계로 발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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