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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1 - 8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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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 키치는 시민사회에서 발생하여 자연스럽게 대중사회로 이행하였으며 그로인해 일상생활 환경도 크게 변화하였고 인공적이며 확고부동한 대중문화가 성립해 갔다. 또한 20세기 동시대에는 다양한 현상이 나타나고 복합적인 연관성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키치적인 현상을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외형적으로 팝아트에서 나타나는 키치적 산물과 이미지에 대한 전략적인 차용은 본질적인 의미가 다르기는 하지만 키치의 영역을 예술로 승화시키려는 선구적인 양상을 찾아볼 수 있다. 현대미술은 기존의 관습에서 벗어나 예술가의 무한한 자율적 감수성을 존중함에 따라 예술의 영역에서 다원화를 제기하였고 키치의 문제는 가치론적 입장에서 벗어나 대중문화와 함께 사회구조 안에서 쉽게 통용되어지고 있으며 기존 미학적 개념을 초월한 새로운 미술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대 대중예술은 미디어에 의한 기술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상업화된 소재를 거부감 없이 사용하며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한다는 점에서 일련의 키치(Kitsch)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현대미술에 있어 미의식에 따른 키치의 예술적 가치를 정립하고 예술, 키치, 대중문화라는 상관관계를 살핌으로서 현대미술에 나타난 키치와 대중문화와의 상징성을 연결시켜서 어떻게 해석하고 이해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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