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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39 - 2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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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고도의 발전과 산업화를 거치면서 현대인의 성향은 이성보다는 감성적으로 변화되어, 지루하고 획일화된 가치 추구보다는 새롭고 즐거운 것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에서 대두되고 있는 개념이 ‘펀(Fun)’이다. 최근 문화의 흐름에 있어 펀의 요소를 살펴보았을 때 그것이 의미하는 재미는 최근 대중문화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 중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는 패션쇼 현장에서의 펀은 패션쇼에 활기를 불러 일으켜주고 여러 친근하고 재미있는 요소들로 웃음을 자아낸다. 특히 존 갈리아노 패션쇼에서 보여 지는 메이크업은 패션의 부수적인 요소라는 틀을 깨고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펀을 표현하고 있다. 첫째, 인체변형을 위해 메이크업을 단순화, 과장, 기형화로 표현함으로서 시각적 흥미를 끌어내고 있다. 둘째, 키덜트적 표현으로 성인들을 어린 시절의 환상과 꿈의 세계로 돌려보내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셋째, 이질적 요소의 도입으로 부조화와 의외성을 유발시켜 재미와 웃음을 준다. 이와 같이 현대사회에 확산되고 있는 펀은 패션쇼 메이크업에도 반영되어지고 있으며 펀 요소를 적용하여 다양하고 독특한 방법으로 표현되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가 패션쇼 메이크업에 있어서의 기법 발달과 창의적 표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펀의 표현이 나타난 메이크업이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설득력 있는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과 그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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