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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05 - 3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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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의 발달과 노선도 디자인의 개발은 필연적일 수 밖에 없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듯 헨리 벡은 런던 지하철 노선도의 개선을 위해 30여년을 바쳤다. 그 중 1933년에 발표한 그의 첫 디자인은 현재까지도 그래픽디자인의 역사에 남을만한 매우 중요한 정보디자인의 예로 받아들여지고 있다.헨리 벡의 지하철 노선도를 내용적인 컨셉과 형태(비주얼)적인 컨셉으로 정리해 본다면 내용적인 컨셉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 할 수 있겠다. 첫째, 기존 지리상의 위치에 충실한 노선도에서 탈피하여 선형적이고 순차적 스타일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 둘째, 어안렌즈식 접근을 통해 외곽보다 중심부를 확대/왜곡함으로써 중심부의 복잡함을 해결하였다. 형태적인 컨셉을 살펴보면 우선, 그리드 시스템에 기초한 규칙성과 일관성, 알파벳 소문자, 동일한 역의 간격, 45° 또는 90°의 대각선과 수직/수평선, 둥근 모서리라고 말할 수 있다.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디자인한 정보디자이너들을 디자인의 역사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대개는 시간과 양의 개념을 다이어그램, 그래프 등으로 표현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 것들이다. 정보 디자이너로서 헨리 벡은 공간과 위치에 대한 개념을 런던 지하철 노선도에 훌륭하게 디자인하였다고 할 수 있다.연구자는 헨리 벡의 런던 지하철노선도 컨셉과 디자인을 연구/분석하여 최종적으로는 서울 지하철노선도를 개선하고자 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나아가 우리나라의 대중교통(지하철, 철도, 버스, 선박, 항공 등)체계 시스템을 디자인하는데 초석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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