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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9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55 - 16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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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의 성공적 개발과 출시에는 디자인, 엔지니어링, 마케팅 등의 기능이 협력한다. 본 연구는 최근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가전회사의 상품개발과정을 연구하여 어떠한 요인과 과정이 그러한 성공을 이끌어냈는가를 근거이론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성공적인 제품개발을 위해서는 물론 기능적 협력도 중요하지만 어느 한 기능이 전체과정을 리드해 나아감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성공적 신제품개발은 대개 디자이너 주도형, 엔지니어 주도형, 그리고 마케터 주도형으로 나뉘어져 진행되고 있었고, 신제품개발의 단계별로 서로 다른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최고경영자의 장기적인 투자 혹은 전략의지에 의해 신제품이 디자인 되는 경우도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이론적, 디자인 실무적 시사점이 토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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