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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7 - 2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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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작품이 지닌 미적 형식의 미학적 기본 개념은 사물의 본질, 존재에 대한 형상적 요소와 조형특성으로서의 표상 또는 형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은 재현적, 모방적, 객관적인 형식과 비재현성의 추상적 형식으로 대별되며 그 형식의 표현들은 패턴, 장식, 주제, 이미지를 지닌다. 미적형식과 조형요소로서의 플로럴 패턴이 지닌 장식미는 구조적, 심미적 가치와 함께 도자작품이 지니는 사물의 본질성, 표현성에 기인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개념과 본질을 구성하는 조형가치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13세기-17세기에 전성기를 이루는 한,중,일, 베트남 도자의 청화도자기장식패턴에는 자연주의와 젠(zen)부디즘, 도교(taoism), 생활양식 및 전통적인 민간사상의 기원 메시지가 구현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도자조형의 플로럴 패턴과 장식미는 회화적 구성요소로서의 미적 가치 측정 도구로서의 변별성을 지니게 된다. 청화도자에 나타난 조형표상으로서의 플로럴 패턴이 지닌 외연과 내포에는 집합조건과 필연성질에 의한 내용미학과 형식미학이 통섭적인 관계를 설정하고 있다. 이는 곧 플로럴패턴의 존재론적 의미가 함축됨과 함께 현상학적 구조가 조형표현으로 표출되는 미적양상으로서 상호 연계된 형식적인 제 조건을 의미한다. 연구의 주요 발견점은, 플로럴 모티프가 지닌 미적형식들에는 철학적 미학과 존재론적 상태가 함축되어있고, 국가적, 지역적 특성에 따른 차별적인 시각적 조형요소와 구조적 조형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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