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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9 - 8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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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부산의 이미지 색을 활용한 마린룩 티셔츠를 제작하기 위해 패션지에 나타난 티셔츠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자료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문 패션 잡지 VOGUE KOREA, HARPER'S BAZAAR, ALLURE, 패션저널과 모든 연령대의 분포가 나타나 있는 여성잡지 여성동아에서 마린룩을 대표할 수 있는 스트라이프 티셔츠를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화보 사진 1242장을 자료대상으로 하여 내용분석과 통계분석 (SPAW statistics 18, 빈도분석, 교차분석, 백분율, X²-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년도 별 분석에서는 스트라이프 티셔츠는 활동이 많은 S/S 시즌에 빈도가 높았고, 형태별로는 라운드 네크라인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활동성이 많은 계절에 경쾌함과 편안함을 주는 실용적인 의복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티셔츠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에서는 남성은 칼라가 있는 형태의 빈도가 높았고 여성은 칼라가 없는 형태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남, 여의 성별에 따라 칼라의 형태가 차이를 보였다. 셋째, 통계를 바탕으로 제시된 스트라이프 티셔츠 디자인은 부산을 상징할 수 있는 모티브로 파도와 강렬한 태양, 갈매기, 갈대 등을 사용하였으며, 부산시 이미지 색을 반영하여 개발된 스트라이프 티셔츠는 부산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해양행사 및 이벤트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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