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1 - 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이 기업의 경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대단하다. 왜냐하면, 디자인은 기업이 가진 브랜드 컨셉이라는 무형의 추상적 개념을 오감을 활용하여 인지할 수 있는 실체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본인들의 기업 가치를 강화하기 위하여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 애플, 삼성전자, BMW등 글로벌 1등 기업은 개발된 기술에 디자인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우수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하여 기술을 개발한다고 말할 정도로 열을 올리고 있으며, 제품 기획 초기 단계부터 디자인이 깊숙하게 개입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디자인 경영 도입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디자인 경영을 선포한 삼성전자, 기아자동차, 아모레퍼시픽, 대한항공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들의 공통점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일정 수익의 대부분을 기업의 디자인 역량에 재투자하여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유가증권 시장에서의 높은 성장률로 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곧 기업의 올바른 디자인 경영 도입이 해당기업의 포괄적 자산 가치를 증가시켜주어 기업 활동의 목적인 이윤추구에 기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