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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3 - 10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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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이어주는 브랜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성화 요인과 유형을 분석하고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중요도를 살펴보았다. 브랜드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통로로써 관심을 받고 있다.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일치성, 브랜드 명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정보제공성의 예측 요인들을 통한 소비자의 인지과정과 성공적인 전략 과정을 브랜드 형성 요건인 세 가지 공유의식과 의례, 규범, 전통 그리고 도덕적 책임감(sense of moral responsibility)을 통하여 커뮤니티의 전략요소인 Leader의 열정, Premium 부여, Unique Concept 설정, Offline Meeting을 도출하였다. 이는 기업주도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자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자산을 위한 긍정적인 브랜드 커뮤니티 운영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지속적인 브랜드에 대한 행동적 몰입을 유도하여 계속적인 방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인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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