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35 - 34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간디자인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에 있어 공간디자인역사의 다양한 접근방법, 매체도구의 사용, 그리고 실질적 응용방안을 실험적 사례모형연구를 통하여 논의하고, 궁극적으로 창의적 사고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공간디자인역사 교과목의 교육방법과 전략을 제안하는데 있다. 국내‧외 관련문헌조사 및 학습모형사례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하여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공간디자인역사 교수법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가 제시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로서 1)공간디자인역사 인지 접근방법에 있어 학생들은 공간이외의 기존의 역사‧문화적 지식기반에 근거하며, 2)역사‧경제적 측면에서의 비교학습은 문화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매개체 역할을 하였다. 3)시대별 주제에 따른 다양한 매체도구의 사용과 접근방식은 효과적인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실질적 스튜디오작품에의 응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또한, 저널쓰기와 토론을 통하여 학생들의 고유한 학습유형과 직업적성에 대한 탐구가 함께 이루어짐이 관찰되었다. 결론적으로, 공간디자인역사 교과과정에서 학생들의 역사인지뿐만 아니라 창의적 사고전개에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이론적 기반으로서 교수법과 교수전략의 중요성이 제고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