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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65 - 2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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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용자 경험의 개념과 논의는 학계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 중 하나이다.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얻게 되는데 상호작용 양식이 변화하고 상호작용 환경이 다양해지고 있으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디자이너들이 실무에서 직접 사용자 경험을 예측하고 상호작용을 설계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과 사용자 경험의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본 연구는 두 개의 가설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는데 가설 1은 지각된 상호작용성(양방향커뮤니케이션, 반응, 통제)은 사용자 경험의 차원(오락성, 예측성, 심미성, 학습성, 일관성, 좌절성, 즉각성, 조작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며 가설2는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경험 차원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이다. 가설 1의 검증 결과 ‘양방향커뮤니케이션’과 ‘통제’는 모두 ‘조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디지털 미디어 인터페이스의 디자인에 있어 사용자가 대상을 다루고 움직임을 제어하는 정도인 ‘조작성’의 정도가 사용자 경험에 있어 가장 중요함을 함의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가설 2의 검증 결과 ‘오락성’, ‘예측성’, ‘심미성’, ‘즉각성’, ‘조작성’에서 지각된 상호작용 요소 가운데 ‘통제’가 가장 영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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