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65 - 3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100대 기업 중에서 디자인경영을 전략적 경영요소로서 활용하여 성공한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Apple, Audi 등의 사례를 대상으로 각 성공요소를 추출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디자인경영에 성공한 사례기업들에 관한 문헌 및 요인분석에 초점을 둔 사례연구로 사례기업들은 지금까지 기업의 가치창출을 위해 디자인경영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운영하였는지 알아보고,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디자인경영 성공요인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를 설정하였다. 과제1. 분석의 틀을 구축하고,과제2. 사례기업에 대해 각 성공요소를 추출하여,과제3. 각 사례기업별 성공요인을 에너지(Energy)를 이용하여 성공요인을 분석하고,과제4.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디자인경영의 성공요인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제를 토대로 하여 분석한 결과, CEO의 강력한 디자인마인드 확립, 글로벌화 전략 수립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등 대부분 성공적 사례기업들은 경영요소별 운영 주체에 따라 특정 요인에 강한 에너지 값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은 글로벌 기업이 기업경영에서 최적의 조건을 가지는 요인들로 구성되어져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