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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1 - 3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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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교육계에도 디지털교과서 바람이 불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스마트교육을 본격 도입하였으며, 2015년까지 모든 교과의 서책형교과서를 ’디지털교과서‘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디지털교과서 개발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서책형교과서 개발기간이 겹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책형교과서를 개발하면서 바로 디지털로 옮겨지기 때문에, 디지털시스템을 대비하지 않은 서책형교과서의 디자인이 그대로 디지털로 옮겨지고 있다. 이에, 서책형교과서가 디지털교과서 환경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교과서디자인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디지털매체를 활용하되 시각적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교과서 서체와 판형, 이미지의 방향을 설문하였다. 설문결과 디지털교과서를 대비한 서책형교과서의 서체는 그동안 가독성이 가장 높다고 알고 있는 명조체 보다는 명확성이 뛰어난 고딕체가 적합하며, 교과서의 판형 또한 그동안의 익숙한 세로 판형에 비해 디지털환경의 변화로 가로 판형에도 학생들은 익숙해 있어서 새 교과서는 가로 판형을 위한 레이아웃의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지털교과서에 적합한 이미지는 일러스트적인 이미지 보다 인포메이션 그래픽의 정보전달을 위한 정확한 이미지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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