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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03 - 41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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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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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자본을 밝혀내고, 이러한 지적자본이 패션기업의 경쟁전략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패션기업에 근무하는 전문가로부터 121부의 설문지가 수거되었다. 자료의 분석에는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중회귀분석, 군집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적자본 구성요소들이 밝혀졌다. 패션기업의 재무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지적자본은 제품혁신성과 마케팅력이었으며, 기업의 비재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품혁신성과, 마케팅력, 고객자산인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패션기업이 추구하는 경쟁전략에 따라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자본 구성요소가 달라짐이 밝혀졌다.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에 대한 특별한 인식을 갖도록 전략하는 차별화 전략군의 경우 재무성과 향상에 최고경영자와 정보력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비재무성과의 경우 역시 정보력과 고객자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는 달리 원가우위 전략군의 경우 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는 제품 혁신성과 관계관리력인 것으로 나타났고, 비재무성과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성요소 역시 제품혁신성과 마케팅력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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