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9 - 8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적 시각이미지의 표현은 확산적 사고력이 그 원천이고, 창의적 표현기술을 위해서는 발상기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강생의 창의적인 상상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체계적인 개념적 발상기법을 적용한 수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발상기법에 따른 수강생의 몰입도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는 데 있다. 설문지 조사는 강릉시에 소재하는 K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에서 창의적인 발상기법을 적용한 ‘발상과 표현’ 전공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2012년 1학기부터 2학기까지의 수강생 31명을 대상으로 종강과 동시에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발상기법에 따른 수업의 몰입도와 수업의 내용과 질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내적동기’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발상기법에 따른 수업의 몰입도와 수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전반적인 만족도는 ‘호기심 및 흥미로움’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발상기법에 따른 수업의 몰입도와 전반적인 만족도는 ‘호기심 및 흥미로움’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발상기업을 적용한 수업을 설계하고, 시각디자인학과의 기초 전공과목의 유용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