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89 - 40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모던 사회가 시작되면서 디자인에서는 사용자의 심리적 욕구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본고는 심미적 디자인이 사용자의 자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디자인에 있어 심미성과 기능성을 별개의 영역으로 생각할 수 없으며 인간 삶의 가장 중요한 측면인 ‘자아’에도 디자인의 심미성이 영향을 미침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2장에서 먼저 디자인의 심미성과 자아의 의미에 대해 정리하였다. 중점내용을 다루는 3장과 4장에서는 자아와 심미적 디자인의 연관성에 대한 심리이론 및 자아 유형별 심미적 디자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연구성과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진행되었으며 논의 과정에서 다양한 심리 실험 및 조사의 연구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본고의 주장에 대한 사회과학적 타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의 심미성이 자아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심미적 디자인은 사용자의 자아개념(자아이미지)을 반영하기에 효과적인 시그널로 작용한다. 둘째, 심미적 디자인에 의해 기분이 좋아진 사용자는 창의성이 촉발되어 자아유능감의 상승을 경험한다. 셋째, 뷰티 프리미엄에 의해 발생한 심미적 디자인의 긍정적 이미지는 그 사물의 소유자에게로 확대되어 연결되며 이는 자아확신(Self-affirmation) 과정을 일으켜 가치기반 자아존중감을 부양시킨다. 넷째, 심미적 디자인은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므로 사용자와의 심리적 연결성을 확보하기가 쉽고, 이에 따라 확장자아의 대상이 되어 자아의 지원물로 작용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